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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회지

THE KOREAN SOCIETY OF AIRPORT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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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회지 규정

한국공항학회 투고 규정
2025년 7월 9일 제정
1. 일반 안내

1. 목적과 범위

본 학술지는 공항 개발 및 운영에 관한 학술과 기술을 연구·응용하여, 공항의 공학, 경제, 계획, 경영, 행정 및 정책분야 등 다학제간 학문적 발전에 기여함으로써, 국가발전에 공헌함을 목적으로 한다.

2. 출판유형

원고는 그 성질에 따라 연구논문(Article), 단보(Note), 총설(Review)로 나눈다.

3. 게재분야

연구논문은 정책 및 조사분석(Part A : Airport Policy and Empirical Study)과 이론 및 모형(Part B : Theory and Methodology in Airport Development and Operations) 두 분야로 게재하고, 투고자가 게재분야를 선택할 수 있으나 최종판단은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.

4. 자격

논문의 투고자는 회원에 한하나 공동연구자로서 회원 외 인사를 포함할 수 있다. 단, 주작성자 또는 교신저자 중 1인은 반드시 회원이어야 한다. 해당년도까지 회원회비를 납부하지 않은 투고자의 논문은 접수되지 않는다. 논문은 다른 일반간행물에 발표하지 않은 저자원저이어야 한다.

5. 제출

  1. ① 투고원고는 원보(Original Article)로서 다른 학술지에 게재되지 않은 것이어야 하며, 학회 홈페이지에서 접수한다.
  2. ② 논문의 원고는 국문을 원칙으로 하나 표와 그림, 참고문헌은 영문으로 표기하여야 한다.
  3. ③ 원고의 분량은 그림, 표 등을 포함하여 인쇄된 지면으로 10쪽 이내로 한다. 단, 이를 초과하였을 때에는 매쪽마다 소정의 경비를 저자가 부담하며 최대 25쪽을 초과할 수 없다.
  4. ④ 원고 및 편집에 관한 연결은 본 학회 편집위원회로 한다.

6. 발간일

2025년 8월호 창간호를 시작으로 연 3회(제1호(4.30), 제2호(8.31), 제3호(12.31)) 발간된다.

7. 저작권

출판된 논문의 저작권은 본 학회에 귀속된다.

8. 게재료

일반
  1. ① 투고시 논문심사료 120,000원(심사위원 3인 기준)을 납부한다.
  2. ② 게재시 논문게재료 120,000원(10페이지까지의 게재료)을 납부하고, 1쪽 초과시에는 쪽당 40,000원을 추가 납부한다.
긴급
  1. ① 긴급투고시 논문심사료 600,000원(심사위원 3인 기준) 납부한다.
  2. ② 긴급게재시 논문게재료 800,000원(10페이지까지의 게재료)을 납부하고, 1쪽 초과시에는 쪽당 100,000원을 추가 납부한다.

9. 심사 및 게재

  1. ① 편집위원회는 접수한 논문을 전문분야의 심사위원에게 심사를 위촉하고 그 심사결과를 토대로 게재여부를 결정한다.
  2. ② 심사의 판정은 현상태게재, 수정후게재, 수정후재심, 게재불가의 네가지로 한다.
    - 재심의 판정은 현상태게재, 수정후게재, 게재불가의 세가지로 한다.
  3. ③ 심사위원은 3인으로 정한다.
  4. ④ 심사를 맡은 심사위원의 게재불가 판정에는 이유, 설명이 있어야 한다.
  5. ⑤ 게재여부는 전적으로 심사위원과 편집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.
  6. ⑥ 심사위원은 편집위원을 통하여 투고자와 의견을 교환할 수 있다.

10. 주작성자, 교신저자 및 논문진행일자

주작성자와 교신저자, 논문투고일, 논문심사일, 심사판정일 및 반론접수기한을 별도로 표기한다.

11. 연구출판윤리

연구 및 출판 윤리에 대한 정책은 이 규정에 적용되지 않지만, 편집자와 저자를 위해서는 별도의 연구출판윤리 규정을 정하여 적용할 수 있다.

12. 저자점검표 및 저작권 이양동의서

저자점검표 및 저작권 이양동의서는 홈페이지 투고 과정에서 작성하여 제출한다.



2. 작성 안내

1. 논문의 구성

  1. ① 논문은 서론, 본론, 결론으로 구성한다.
  2. ② 서론에서는 연구의 목적, 연구범위, 연구방법, 기대되는 효과 등 구성을 서술하고, 본론에서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론을 전개하며 해결방안을 모색한다. 그리고 결론에서는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앞으로서의 연구방향을 제시한다.

2. 제목

제목은 간결 명확하고 서술적이어야 한다. 원고 1면에는 국문 및 영문으로 제목, 저자성명, 소속 및 직위를 명기하고 원고매수와 표와 그림의 수를 각각 표시한다.

3. 요약

원고의 본문과 명확히 구분하여 900자 이내의 국문요약과 300단어 이내의 영문요약을 붙여야 한다.

4. 그림 및 표 (영문표기)

그림은 백지에 흑색으로 선명하게 제도하여 직접 인쇄할 수 있는 형태로 그림은 하단에, 표는 상단에 그 번호와 명칭을 붙인다. 예:[Table-1].

5. 번호수식의 표시

번호와 수식은 본문의 글자와 명확하게 구분되도록 표기하여야 하며, 특히 수식의 아래첨자와 윗첨자는 본문의 줄보다 반 칸 아래, 혹은 반 칸 위에 타자하여 본문의 타자와 명확히 구분되도록 하여야 하며, 필요한 경우 수식의 번호는 수식의 순서대로 해당 페이지의 가장 우측에 표기하여야 한다. 예 : y=aχ2+bχ+c (1)

6. 용어

학술용어는 될 수 있는대로 국문으로 쓰되 공항전문용어 번역의 이해를 위해 원고부서를 붙일 수 있다. 단, 번역이 곤란한 경우에 한하여 원어를 국문으로 풀어서 쓰며, 원어는 괄호안에 쓴다.

7. 주기방법

설명이 필요한 문장에는 반드시 주를 달도록 하되, 주기가 필요한 최종자 오른쪽 어깨에 윗첨자로 일련번호를 붙이고 반 괄호로 묶어서 표시하며, 각 주의 내용은 해당 페이지의 하단에 기재한다.

8. 인용문 작성방법

  1. ① 논문이 내용중에 인용문장이 있을 경우 인용된 문장이 끝나는 부분에 괄호를 하고 인용논문의 저자 및 논문의 발행년도를 기입한다.예 : 사회경제적 요인과 강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.(Song et al., 2023)
  2. ② 논문의 내용중에 관련연구의 연구결과를 설명하고자 할 때에는 해당논문의 저자이름 뒤에 괄호를 하고 논문 발행년도를 기입한다.예 : Song et al. (2023)는 확진자 수가 단기 국제 항공 수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밝혔다.

9. 참고문헌 작성방법

참고문헌은 알파벳 순으로 기입하되 그 표시는 다음과 같다.

  1. ① 학회지 : 저자(발행년도), 제목, 학회지명, 권호, 발행소, 인용페이지.예 : Song K. H., Choi S., Han I.H. (2020), Competitiveness Evaluation Methodology for Aviation Industry Sustainability Using Network DEA, Sustainability, 12(24), MDPI, p.10323.
  2. ② 단행본 : 저자(출판년도), 도서명, 출판사(도시, 국가), 인용페이지.예 : Prather C. D. (2015), Airport Management, Aviation Supplies & Academics, Inc., p. 648.
  3. ③ 보고서 : 출판기관(출판년도), “보고서명”, 인용페이지.예 : 국토교통부(2023), “공항산업 생태계 발전 및 경쟁력 강화방안 연구”, p.166.
  4. ④ 웹페이지: 웹페이지작성 기관/개인, URL, 접속일자예 : 한국항공협회 항공정보포털시스템 항공통계자료, http://www.airportal.go.kr, 2025.02.26

10. 장의 구성

Ⅰ. 1. 1) (1) ①

11. 단위

단위 모든 단위는 메트릭 단위를 씀을 원칙으로 한다. 다만, SI단위나 ft-lb로 쓴 도표를 인용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.